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상담팀

마음건강정보

불안이란?

불안은 개인마다 느끼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경험하는 심리적 현상입니다. 불안은 광범위하게 매우 불쾌한, 막연히 불안한 느낌으로 그와 관련된 신체증상(두근거림, 혈압상승, 빈맥, 진땀, 떨림, 위장장애, 빈뇨 등)과 행동증상(과민성, 서성거림)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불안은 우리의 생존을 위해 필요한 적응적인 반응이며 적당한 불안과 긴장감은 우리 삶에서 능률과 생산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이유도 없이 또는 실제적인 위험의 정도보다 지나치게 심한 불안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거나, 불안 때문에 대인관계를 기피하게 되거나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긴다면 불안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불안장애의 종류

공황장애
이유 없이 갑자기 불안이 극도로 심해지며 숨이 막히거나 심장이 두근대고 죽을 것만 같은 극단적인 공포 증상(공황발작)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공황발작을 여러 번 경험하게 되면 언제 또 다시 그런 발작이 나타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을 항상 가지고 지내게 됩니다. 이를 예기불안이라고 합니다.
광장공포증
공황발작과 예기불안이 심해지면서 이전에 갈 수 있었던 장소, 이전에 할 수 있었던 활동들을 못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광장과 같은 넓은 장소, 공공장소, 특히 급히 빠져나갈 수 없는 상황에 도움 없이 있게 되는 것에 대한 공포로 광장공포증을 앓고 있는 사람의 2/3가 공황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공포증
대인관계나 사회적 상황에서 느끼는 불안과 긴장의 정도가 심하여 남들 앞에서 나서는 상황을 계속 회피하고, 이 같은 상황이 당면할 것으로 예상될 때 심한 예기불안을 가지게 되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과 사회기능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범불안장애
과도한 불안감이 팽배해 있으며 동시에 근육 긴장감, 두통, 호흡곤란, 과도하게 땀이 나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신체증상을 동반하며, 지나치게 긴장되어 있어 쉽게 놀라거나 예민한 반응을 보입니다. 불안과 걱정, 신체적 증상들이 지속되면서 사회적, 직업적으로 고통 및 장애를 일으킵니다.
강박장애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특정한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강박적인 생각이 들면 본인이 불안해지기 때문에 강박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 이에 따라 일시적으로 불안감이 감소되지만 강박적인 생각이 반복적으로 들기 때문에 불합리한 줄 알면서도 반복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불안 자가진단 해보기

실시방법
1
이 척도는 일반화된 불안장애 척도입니다. 각 문항에는 일상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여러 가지 느낌들과 생각들이 적혀 있습니다.
각 문항들을 자세히 읽고 지난 2주 동안의 나의 느낌이나 생각을 가장 잘 나타내는 문항을 골라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문항을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고 즉각적으로 솔직하게 응답하시면 됩니다.
불안 자가진단 해보기
문항 지난 2주 동안 당신은 다음의 문제들로 인해서 얼마나 자주 방해를 받았습니까? 전혀 방해받지 않았다 며칠 동안 방해 받았다 2주 중 절반 이상 방해 받았다 거의 매일 방해 받았다
1 초조하거나 불안하거나 조마조마하게 느낀다.
2 걱정하는 것을 멈추거나 조절할 수가 없다.
3 여러 가지 것들에 대해 걱정을 너무 많이 한다.
4 편하게 있기가 어렵다.
5 너무 안절부절못해서 가만히 있기가 힘들다.
6 쉽게 짜증이 나거나 쉽게 성을 내게 된다.
7 마치 끔찍한 일이 생길 것처럼 두렵게 느껴진다.
출처: Spitzer RL, Kroenke K, Williams JB, et al.(2006). A brief measure for assessing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the GAD-7, Arch Intern Med. 166, 1092-1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