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상담팀

마음건강정보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란 용어는 "물체에 가해지는 물리적 힘" 을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의학적으로는 신체적 심리적 평형상태에 동요를 일으키는 모든 자극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우리에게 적절한 긴장감을 주어 문제해결이나 업무수행능력을 증진시켜주지만, 스트레스가 너무 강하거나 만성화되면 오히려 수행능력을 저하시키고 정신건강 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유해한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을 잘 관찰하고 장기화되지 않도록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트레스의 원인

스트레스의 원인은 외적원인과 내적원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대부분 자기 자신에 의한 내적 원인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적 원인
소음, 무례함·명령, 조직사회, 친인척의 죽음, 직업상실, 승진과 같은 생활의 큰 사건, 일상의 복잡한 일 등
내적 원인
불충분한 수면, 비관적인 생각, 자기 비하, 비현실적인 기대, 과장되고 경직된 사고, 완벽주의·일중독 등 스트레스에 취약한 개인특성 등

스트레스의 증상

심리적 증상
우울, 무력감, 불안, 지속적인 걱정, 짜증, 주의집중곤란, 건망증
신체적 증상
피로, 두통, 불면, 근육통이나 경직(특히 목, 어깨, 허리), 심계항진, 복부통증, 소화불량
감정적 증상
불안, 신경과민, 우울증, 걱정, 분노, 좌절감, 성급함, 인내부족
정신적 증상
집중력 감소, 기억력 감소, 우유부단, 혼동, 유머감각 감소
행동적 증상
안절부절함, 손톱깨물기, 다리떨기 등 신경질적인 습관, 흡연, 과식, 공격적 행동

스트레스 자가진단 해보기

실시방법
1
이 척도는 일상생활에서 주관적으로 느끼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척도입니다.
2
각 문항들을 잘 읽고 지난 1개월 동안 문항에 해당하는 내용을 얼마나 자주 느끼거나 생각했는지를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트레스 자가진단 해보기
문항 나는 지난 한 달 동안 전혀 아니다 거의 아니다 가끔 꽤 자주 매우 자주
1 예상치 못한 일이 생겨서 기분 나빠진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2 중요한 일들을 통제할 수 없다고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3 초조하거나 스트레스가 쌓인다고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4 짜증나고 성가신 일들을 성공적으로 처리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5 생활 속에서 일어난 중요한 변화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6 개인적인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7 자신의 뜻대로 일이 진행된다고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8 매사를 잘 컨트롤하고 있다고 느낀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9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범위에서 발생한 일 때문에 화가 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10 어려운 일이 너무 많이 쌓여서 극복할 수 없다고 느낀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출처: 박준호, 서영석(2010).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판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9(3), 611-629